AL(Action Learning)기반 교수학습연구

AL(Action Learning) 이란

참여 당사자가 직접 겪고 있는 정답이 없는 난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4~7명의 다양한 백그라운드의 구성원들이 모여 Set을 구성하고 러닝코치와 함께 정기적인 모임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결과와 그 과정에서 습득되는 학습과정 모두가 중시되는 학습형태

액션러닝 Set의 구성

  • 셋 어드바이저 or 퍼실리테이터 or 러닝코치 1명 / SET
  • SET 구성원 4~7명 / SET
  • 스폰서(문제해결안의 적용을 실제 적용하는데 도움을 줄 각 부서의 관리자급)

액션러닝의 절차

  • 프로그램 계획 및 SET구성- 액션러닝 방법 교육
  • 문제도출(개별문제 or 공통문제) - 개별준비 - 발표 및 토의 - 성찰
  • 1주일에 1회 이상씩 학습모임 / 1학기 지속

기대효과

액션러닝을 기반으로 교수학습연구 모임을 구성하여 교수자 개인, 학과, 학교전체의 교육방법에 있어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교수학습모델을 결과물로 도출하는 교수자 학습연구 모임

목적

  • 해결하기 어려운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 해결
  • 교수학습방법 학습
  • 교과목별, 학과별, 학교전체에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모델 도출

기대효과

  • 교과목별, 학과별, 학교전체의 교육 특성화
  • 교수자의 교수학습역량 제고

운영절차

AL기반 교수학습연구 커뮤니티 운영절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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